원인 모를 턱·머리 통증...'수면 중 이갈이' 의심 / YTN (Yes! Top News)

원인 모를 턱·머리 통증...'수면 중 이갈이' 의심 / YTN (Yes! Top News)

[앵커]br 주변에서 턱이나 머리 등에 생긴 원인 모를 심한 통증으로 고생하는 분들 많은데요,br br 치료에도 차도가 없으면 '수면 중 이갈이'를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br br 보도에 지순한 기자입니다.br br [기자]br 평소 턱관절과 머리에 심한 통증을 느껴온 68살 권유순 씨.br br 치료에도 증상은 심해졌고, 밥 먹고 말하는 것조차 힘들어졌습니다br br [권유순 턱관절 통증 환자 : 평상시 턱관절 부위가 아프더라고요, 통증이 머리로 올라가더라고요. 밥도 못 먹고 입을 크게 못 벌리니까 말도 어눌해지고….]br br 권 씨의 치아를 살펴봤습니다.br br 치아의 보호막인 법랑질이 다 벗겨져 있습니다.br br 극심한 통증의 원인은 '수면 중 이갈이'였습니다.br br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보면 최근 6년간 턱관절 통증 환자가 40 이상 급증했습니다.br br 이들 중 상당수의 원인이 이갈이로 추정됩니다.br br 이갈이 환자의 60~80 정도가 턱관절 등 안면 부위 통증을 호소하기 때문입니다.br br 이갈이는 음식을 씹을 때보다 최고 10배 이상의 힘이 가해집니다.br br 이로 인해 수평적 하중에 약한 치아에 비정상적인 마모 등 각종 문제가 발생합니다.br br 또 강한 힘으로 턱관절을 사용하게 돼 턱은 물론 머리 등에도 통증이 생깁니다.br br [황진혁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치과 교수 : 발음하기가 힘들어질 수 있고 식사의 제한 그리고 입을 벌리기가 힘들어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워질 수 있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br br 이갈이는 주로 수면 중에 발생해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br br 턱뼈와 머리뼈를 연결하는 부위가 바로 턱관절인데, 여기서 소리가 나고 통증이 있거나 원인 모를 치통이나 두통이 생겼다면 수면 중 이갈이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br br 수면 중 이갈이의 주요 원인은 스트레스로 알려져 있습니다.br br 아직 근본 치료법은 없는데, 보톡스 주사나 물리치료 등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는 있습니다.br br 최신 바이오피드백 치료기의 효과가 뛰어나지만 가격이 비싼 것이 흠입니다.br br YTN 지순한[shchi@ytn.co.kr]입니다.br br ▶ 기사 원문 : ▶ 제보 안내 : , 모바일앱, 8585@ytn.co.


User: YTN news

Views: 3

Uploaded: 2017-11-14

Duration: 02:26

Your Page Tit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