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에 전국 '물난리'...재난 시 행동 요령은? / YTN (Yes! Top News)

장마에 전국 '물난리'...재난 시 행동 요령은? / YTN (Yes! Top News)

■ 정상만 한국방재학회장br br [앵커] br 전문가와 함께 관련된 소식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상만 한국방재학회장과 함께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br br [인터뷰]br 안녕하세요.br br [앵커]br 전문가 입장으로 봤을 때 일단 지금 가장 염려가 되는 지역이 어디십니까? 황강댐 방류도 있고요. 지금 북쪽에도 많은 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어떻습니까?br br [인터뷰]br 말씀하신 대로 사실은 황강댐이 방류를 갑작스럽게 하면 우리가 지난번에도 몇 명의 사상자가 있었지 않습니까?br br 그래서 우리가 만반의 준비는 하고 있지만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게 7억입장이 좀 넘고, 군남댐이, 한강이 3억 5000입방이 되기 때문에 어쨌든 불리한 상황에 있는 건 분명하지 않습니까?br br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모니터링을 하고 공과 민이 대처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시다시피 지금 비도 시간당 30~40mm 넘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심각한 면으로 접어든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br br [앵커]br 화면 좌상단에 보면 군남댐의 수위가 나오고 있는데요. 40m가 만수위인데 지금 현재는 20여 미터, 그렇게 높은 수위는 아닙니다마는 지금 저게 의미가 있는 것보다는 한꺼번에 물이 밀려왔을 때 그걸 대비할 수 있느냐 아닙니까?br br [인터뷰]br 그렇습니다. 우리가 군남댐은 비워놓은 상태죠, 거의 비워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어쨌든 7억 정도를 우리가 담을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br br 그렇지만 위에 있는 게 3억 5000쯤 되기 때문에 갑자기 했을 때 시간은 물론 있습니다.br br [앵커]br 한 30분 정도 걸린다고. br br [인터뷰]br 30분은 황강댐에서 휴전선까지가 2시간 정도 여유가 있어요. 우리가 모니터링할 수 없는 곳이기 때문에 문제일 뿐이고 말씀하신 대로 휴전선 부분에서 필승교 부근에서 군남댐까지가 30분 정도이기 때문에 거기는 조금 급하죠. br br 그렇지만 우리가 경계태세와 모니터링을 잘하고 있다면 인명피해와 어민이라든지 행락객 이런 부분들이 문제가 될 뿐이지 큰 피해는 적을 거라고 생각합니다.br br [앵커]br 30분 사이에, ... br br [인터뷰]br 3억 5000입방미터입니다. br br [앵커]br 4만 5000입방미터의 물이 한꺼번에 밀려올 수 있습니까? br br [인터뷰] br 그러니까 바로는 안 되겠지만 시간을 두고 바로 열어버리면 그런 상황이 발생하겠죠. br br [앵커]br 북한이 우리한테 예보만 해 줘도 우리는 지금 대비... (중략)br br ▶ 기사 원문 : ▶ 제보 안내 : , 모바일앱, 8585@ytn.co.


User: YTN news

Views: 28

Uploaded: 2017-11-14

Duration: 2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