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고 백남기 씨 부검영장 발부 / YTN (Yes! Top News)

법원, 고 백남기 씨 부검영장 발부 / YTN (Yes! Top News)

[앵커]br 故 백남기 씨 시신에 대한 부검 영장이 결국 발부됐습니다.br br 법원은 부검은 실시하되 유족의 의견을 들으라는 단서를 달았는데요.br br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양시창 기자!br br 부검 영장이 결국 발부됐군요?br br [기자]br 오후 8시 반쯤 고 백남기 씨의 부검 영장이 발부됐습니다.br br 백 씨의 부검 영장이 재청구된 지 이틀 만입니다.br br 법원은 부검을 허락했지만, 장소와 방법 등에 대한 분명한 단서를 달았습니다.br br 유족이 지정하는 사람을 부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부검 과정을 영상으로 촬영하는 등의 조건입니다.br br 유족이 원한다면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부검을 진행하고 유가족과 참관인, 유족 변호인의 입회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br br 영장 집행 기한도 10월 25일로 한 달 가까운 시간을 줬는데요.br br 이 역시 유족과 충분히 상의한 뒤에 영장을 집행하라는 뜻으로 해석됩니다.br br 앞서 오늘 오전 검찰과 경찰은 부검의 필요성과 상당성을 입증하는 추가 자료를 법원에 제출했습니다.br br 이는 지난 26일 1차 부검 영장이 기각된 뒤 영장을 재청구하자 법원이 추가 자료를 요청했기 때문인데요.br br 법원이 내건 조건을 검찰과 경찰이 어떻게 해석해 부검을 진행할지 관심입니다.br br [앵커]br 유족과 시민단체는 그동안 백 씨 부검을 강력하게 반대해 왔는데요, 서울대병원 분위기는 어떤가요?br br [기자]br 유가족과 시민단체가 지키고 있는 서울대병원은 영장 발부 사실이 알려지면서 한때 일촉즉발의 긴장이 감지됐습니다.br br 시민단체 등은 차량과 의자 등으로 병원 입구를 막는 등 경찰과의 충돌 가능성까지 보였는데요.br br 법원의 영장 발부 내용이 알려지면서 긴장감은 다소 누그러졌습니다.br br 유가족과 시민단체는 지금까지 부검을 강력하게 반대해왔습니다.br br 건강하던 백 씨가 경찰이 쏜 물대포를 맞고 쓰러져 사망에 이른 것은 명백한 사실이고, 의학적 논쟁의 여지가 없는데도 부검을 강행하는 경찰을 믿을 수 없다는 이유입니다.br br 지난 열 달 동안의 진료기록부와 백 씨가 물대포를 맞고 쓰러질 당시 영상이 있는 만큼 부검이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입니다.br br 하지만 법원이 유족의 의견을 반영하라는 취지의 결정을 내리면서 이에 대한 법적인 해석을 놓고 변호사 등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br br 또 법원 판결에 대한 입장 발표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br br 경... (중략)br br ▶ 기사 원문 : ▶ 제보 안내 : , 모바일앱, 8585@ytn.co.


User: YTN news

Views: 1

Uploaded: 2017-11-15

Duration: 0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