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에서 70세로"...도철, 노인 무임승차 연령 상향 제안 / YTN (Yes! Top News)

"65세에서 70세로"...도철, 노인 무임승차 연령 상향 제안 / YTN (Yes! Top News)

■ 홍창의 가톨릭관동대 경영학 교수br br [앵커]br 지금 만 65세 이상 노인들은 지하철을 탈 때 돈을 내지 않습니다. 그런데 서울도시철도공사, 그러니까 5호선, 6호선, 7호선, 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가 경영난을 겪고 있다면서 무임승차 노인 나이를 70세 이상으로 올려달라고 정부에 건의했습니다.br br [앵커]br 고령 인구가 늘고 비용이 만만치 않게 되면서 무임승차할 수 있는 노인 연령을 변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요. 전문가와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홍창의 가톨릭관동대 경영학과 교수 나왔습니다. 안녕하십니까?br br [인터뷰]br 안녕하세요?br br [앵커]br 지하철 노인 무임승차 제도, 지하철이 처음 도입된 게 1974년 아닙니까. 그 당시부터 도입된 게 아니죠. 이 제도가 언제부터 도입이 된 겁니까?br br [인터뷰]br 개통 처음부터 도입된 것은 아니고1980년도 초에 그때 정권의 인척이던 분이 노인회장이었을 겁니다.br br [앵커]br 전두환 정부 때인가요?br br [인터뷰]br 그럴 겁니다. 그래서 노인회를 중심으로 해서 노인표를 의식을 해서 아마 이 제도가 도입이 됐는데 도입 당시만 해도 말이 많았습니다. 왜냐하면 100 지하철을 무료로 노인들한테 타게 해 주는 그런 나라들이 없거든요. 그래서 대부분 30에서 60이고.br br [앵커]br 할인을 해 줘도 공짜로 승차한 일은 없습니까?br br [인터뷰]br 전체 100 로 한 적은 없고요. 할인제도가 있는데 지금에 와서 보면 노인연령 인구가 늘어나니까 그 부분을 도입 당시에 세밀하게 검토를 못한 것이 오늘날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br br [앵커]br 지금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현재 무임승차가 어떤 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건지도 정리를 해 주시죠.br br [인터뷰]br 무료로 되는 것은 지하철밖에 안 되죠. 대중교통 그러면 버스도 있고 지하철도 있고 그렇지만 지하철이나 수도권 전철이 되고 있는데요. 수도권 전철 같은 경우에는 코레일이 국가로부터 노인 복지라든지 무료 복지에 대한 혜택을 받고 있고요.br br 그다음에 이 복지제도는 노인한테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장애인이라든지 또는 국가 유공자라든지 이런 분들도 지하철이나 수도권 전철 같은 경우에는 100 무료로 혜택을 받고 있는데 옛날에는 일일이 자기가 노인이라는 것을 증명을 하고 그다음에 무임 무료 승차권을 받았는데 지금은 카드제도로 정착이 돼 있고요.br br [앵커]br 시니어 카드, 이런 ... (중략)br br ▶ 기사 원문 : ▶ 제보 안내 : , 모바일앱, 8585@ytn.co.


User: YTN news

Views: 5

Uploaded: 2017-11-15

Duration: 13:59

Your Page Tit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