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에 녹조 확산...수돗물 관리 비상 / YTN (Yes! Top News)

폭염에 녹조 확산...수돗물 관리 비상 / YTN (Yes! Top News)

[앵커]br 두 달 가까이 이어진 불볕더위에 조류가 활발히 번식하면서 녹조 현상이 확산하고 있습니다.br br 낙동강과 영산강, 금강 일부 수역에 조류 경보가 발령되는 등 4대강 전체로 번지면서 수돗물 관리에 비상이 걸렸습니다.br br 녹조 현상이 확산하고 있는 낙동강에 취재기자가 나가 있습니다. 허성준 기자!br br 현재 상황이 어떤가요?br br [기자]br 강물에 연두색 물감을 풀어놓은 듯 녹조가 가득합니다.br br 유속이 흐린 곳에는 녹조가 엉겨 붙어 흉물스런 모습입니다.br br 보통 1㎖에 남조류 개체 수가 천 개 이상이면 조류경보가 발령되는데요.br br 지난 16일 창녕함안보의 남조류 개체 수는 3만6천 개로 1주일 만에 5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br br 낙동강 중류인 강정고령보 역시 7천백 개로 나타나 조류 경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br br 나주 죽산보 등 영산강 일부 수역에도 조류 경보가 발령됐고요.br br 금강도 부여 백제보와 공주보를 중심으로 녹조 현상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습니다.br br 이렇게 녹조 현상이 심해지면서 지자체마다 수돗물 관리에 비상이 걸렸습니다.br br 녹조 생물에서는 간 질환을 유발하는 독소물질인, 마이크로시스틴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br br 낙동강 유역 취수장과 정수장은 취수구에 조류 차단막을 설치하고 정수과정에 미세물질을 걸러낼 수 있는 오존 처리와 활성탄 여과를 추가했습니다.br br 문제는 계속되는 폭염으로 이번 달 말까지는 녹조 현상이 더 악화할 위험성이 크다는 겁니다.br br 물고기 떼죽음은 물론 수돗물 안전도 장담할 수 없다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습니다.br br 지금까지 창녕함안보에서 YTN 허성준[hsjk23@ytn.co.kr]입니다.br br ▶ 기사 원문 : ▶ 제보 안내 : , 모바일앱, 8585@ytn.co.


User: YTN news

Views: 0

Uploaded: 2017-11-15

Duration: 0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