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평생 예보관 도입...정확도 95% 목표? / YTN (Yes! Top News)

전문·평생 예보관 도입...정확도 95% 목표? / YTN (Yes! Top News)

[앵커]br 예보 정확도 향상 대책의 핵심은 예상했던 대로 예보관 능력을 높이는데 맞춰졌습니다.br br 이런 대책을 통해 10년 내 현재 92 수준인 강수 예보 정확도를 95까지 높이겠다는 겁니다.br br 국민이 생각하는 예보 정확도와는 너무 큰 차이가 납니다.br br 정혜윤 기자의 보도입니다.br br [기자]br '비가 내릴지에 대한 예보는 100번 중 92번을 맞춘다', 기상청이 스스로 평가한 예보 정확도입니다.br br 장마 기간 정확도는 85로 줄였지만 잇단 장마와 폭염 오보에 시달린 국민 감정과는 거리가 멉니다.br br [이세혁 홍대 앞 상인 : 사람들 다 그래요 기상청 예보 보면 안된다고 요즘은, (장사는)아예 안된다고 봐야죠.]br br 죽을 지경이죠, 얼음값도 잘 안 나와요.br br 기상청은 예보 개선 대책을 통해 10년 내 강수 예보 정확도를 95로, 장마 예보 정확도는 85에서 90로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br br 대책의 핵심은 예보관 능력 향상.br br 비와 기온을 따로 예보하는 전문 분석관을 도입하고, 퇴직자를 자문관으로 영입하며 예보관 훈련을 강화해 자격제를 실시한다는 겁니다.br br [고윤화 기상청장 : 현재에 있는 예보관들과 잠재적 예보관을 통틀어 평가를 해서 현재 예보관들이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br br 또 내년부터 장마와 폭염을 집중 분석하는 연구센터를 운영하고 평생 예보관 제도와 인공 지능 도입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br br [신도식 기상청 예보국장 : 이상 기상에 대한 현상을 연구하고, 평생예보관 도입, 관측망 보완, AI, 빅데이터 등을 (적극 활용하겠습니다.)]br br 전문가들은 기상청이 내놓은 대책 가운데 새로운 내용은 없다고 평가했습니다.br br [기상전문가 : 기상청에서 내놓은 개혁안은 몇 년 전부터 나왔던 안으로 그것이 잘 수행됐다면 이런 사태로 오지 않았을 겁니다.]br br 예보를 최우선으로 하는 기상청 임무에 대한 인식과 대책을 꾸준히 실행하는 노력만이 오보청이라는 오명을 벗을 수 있는 길입니다.br br YTN 정혜윤입니다.br br ▶ 기사 원문 : ▶ 제보 안내 : , 모바일앱, 8585@ytn.co.


User: YTN news

Views: 3

Uploaded: 2017-11-15

Duration: 01:55

Your Page Tit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