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영장 또 기각...朴 5차 옥중조사 / YTN (Yes! Top News)

우병우 영장 또 기각...朴 5차 옥중조사 / YTN (Yes! Top News)

[앵커]br 국정농단 사건의 마지막 과제로 꼽힌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구속영장이 또다시 기각됐습니다.br br 이런 가운데 검찰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오늘 오전 5번째 구치소 방문조사를 합니다.br br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승환 기자!br br 검찰이 특검으로부터 사건을 넘겨받은 뒤 전담부서까지 지정할 정도로 우병우 전 수석 수사에 심혈을 기울였는데, 영장은 또다시 기각됐군요?br br [기자]br 법원이 지난 2월에 이어 구속영장을 기각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br br 검찰이 제시한 범죄 혐의의 내용이 명확히 소명되기보다 다툴 여지가 있고, 이미 진행된 수사와 증거 등을 봤을 때 증거인멸과 도주의 우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는 겁니다.br br 구속 영장이 기각됐다고 해서 무죄 판정을 받았다고 보기는 힘듭니다.br br 하지만 법원은 우 전 수석이 직무권한을 넘어선 권력을 휘둘렀다고 본 검찰의 결론을 인정하지 않고, 민정수석으로서 정상적인 업무 범위에서 수행했다는 우 전 수석 측의 주장에 무게를 뒀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br br 이미 우 전 수석에 대해서 두 번이나 영장이 기각됐기 때문에 영장을 다시 청구하기보다 불구속 기소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을 전망입니다.br br 이런 가운데 최순실 씨의 최측근으로 불렸던 고영태 씨는 어제저녁 체포돼 검찰청사로 압송됐습니다.br br 검찰은 최대 체포시한인 48시간 동안 고 씨를 추가 조사한 뒤 이르면 내일쯤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보입니다.br br 검찰은 고 씨가 인천세관본부의 인사와 관련해 2천만 원을 받은 정황을 포착해 전격 체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br br 앞서 언론에 공개된 이른바 고영태 녹음 파일에서는 고 씨가 인사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나기도 했습니다.br br [앵커]br 오늘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는 기소 전 사실상 마지막 조사라고 보면 될까요?br br [기자]br 검찰이 공식적으로 오늘이 마지막 조사라고 밝힌 것은 아닙니다.br br 다만, 대선 선거운동이 본격화되는 오는 17일 전에, 그러니까 이번 주 후반쯤 박 전 대통령을 재판에 넘길 것으로 예측되는데요.br br 박 전 대통령 조사 뒤 자료 검토와 공소장 준비 시간 등을 고려했을 때 오늘이 마지막 대면조사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겁니다.br br 검찰은 지난 1~3차 옥중조사를 맡았던 한웅재 형사8부장을 다시 투입합니다.br br 박 전 대통령의 혐의 내용 전반에 대해서 다시 묻고 확인하는 차원에서 ... (중략)br br ▶ 기사 원문 : ▶ 제보 안내 : , 모바일앱, 8585@ytn.co.


User: YTN news

Views: 0

Uploaded: 2017-11-15

Duration: 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