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92% "탄핵 인용 승복해야" / YTN (Yes! Top News)

국민 92% "탄핵 인용 승복해야" / YTN (Yes! Top News)

■ 황도수 건국대 법학과 교수 (前 헌법연구관),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br br [앵커] br 헌법재판소가 만장일치로 박 대통령을 파면했습니다. 헌재의 결정에 승복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지만 또 불복종 운동을 전개하려는 움직임도 있습니다. 국민은 헌재의 대통령 인용 결정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요? 전 헌법재판소 연구관이신 황도수 건국대 법학과 교수, 또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과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br br [인터뷰] br 안녕하십니까. br br [앵커] br 우선 헌재 탄핵 인용과 관련한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부터 보시겠습니다. 승복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승복 92, 불복 6로 나타났습니다.br br 연령별로 봐도 승복 의견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br br 연령대가 조금 높을수록 반대하는 의견도 있습니다.br br 헌재가 탄핵을 인용한 것에 대해서 잘한 결정이라고 대답한 분들이 86, 잘못한 결정이다가 12로 나타났습니다.br br 배 본부장님, 국민 10명 중에 9명이 헌재 판결을 받아들여야 된다, 승복해야 된다, 이런 의견을 보였군요?br br [인터뷰] br 대다수라고 봐야 될 것 같은데요.br br 탄핵 최종 선고가 내려지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국민들의 여론은 대체적으로 탄핵에 대해서 찬성하는 여론이 8, 또 반대하는 여론이 2 정도 나왔지만 이것을 승복해야 된다, 이제는 승복해야 될 시간입니다라고 우리 국민들이 이야기하고 있거든요.br br 90가 넘는다는 것. 특히 불복 여론이 높았던 보수층 그리고 50대 후반, 60대 이상에서도 이렇게 불복 여론보다는 승복해야 된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나와 있고요. br br 또 헌법재판소가 잘한 결정이다. 이제는 헌법재판소의 헌법 수호 의지가 명백히 선고로 내려진 것만큼 우리 국민들이 이에 따라야 된다는 지혜로운 국민들의 여론의 결과로 읽혀집니다.br br [앵커] br 그래픽으로 보여드렸지만 승복해야 한다는 의견이 92고요, 하지만 그전에 판결이 합당했다고 보는 의견은 86입니다.br br 6포인트 차이가 났는데요.br br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br br [인터뷰] br 글쎄요. 지금 모든 결정의 내용에서 결과에는 승복하는데 그러나 이유라든지 또 승복하는 것하고 내용에 동의하는 것하고 좀 다르죠. br br 그 차이가 한 6 되는데 이 부분에 관해서는 이렇게 두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어요. 하나는 결론은 내가 마음에 안 들지만 그래도 공공기관으로서 국민의 대표기관... (중략)br br ▶ 기사 원문 : ▶ 제보 안내 : , 모바일앱, 8585@ytn.co.


User: YTN news

Views: 0

Uploaded: 2017-11-15

Duration: 20:36

Your Page Tit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