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산의 보석' 겨우살이, 불법 채취 수난 / YTN (Yes! Top News)

'겨울산의 보석' 겨우살이, 불법 채취 수난 / YTN (Yes! Top News)

[앵커]br 몸에 좋다는 약용 식물이라면 마구 캐어가는 불법 행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br br 특히 나무 위의 새집처럼 생긴 기생식물 '겨우살이'가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멸종 위기에 처했습니다.br br 보도에 이승윤 기자입니다.br br [기자]br 참나무 위에 새 둥지처럼 자리 잡은 겨우살이, 항암 성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데다 주변 나무의 잎이 떨어진 겨울이면 눈에 쉽게 띄다 보니 불법 채취의 표적이 돼 멸종 위기에 처했습니다.br br 국립공원관리공단이 덕유산과 오대산처럼 약용 식물이 많은 곳에 특별 단속팀을 투입했습니다.br br 단속팀이 한 차량 안에서 임산물을 채취하려고 가져온 톱과 도끼 등의 도구와 일부 약용식물을 찾아냈습니다.br br [민웅기 국립공원관리공단 차장 : 순찰 중에 임산물 채취 의심 차량이 발견돼서 그 흔적과 도구들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행위자를 적발하기 위해서 저희 특별 단속팀이 잠복근무를 수행하고 있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br br 최근 5년 동안 국립공원에서 이뤄진 불법 임산물 채취 행위는 한 해 평균 20건 정도로 좀처럼 근절되지 않고 있습니다.br br [국립공원 특별 단속팀원 : 보니까 여기 겨우살이 채취하러 오신 것 같은데….]br br [약용식물 불법 채취자 : 집에 좀 몸이 안 좋은 사람이 있어 가지고 조금 따려고 왔습니다.]br br 임산물 불법 채취는 인적이 드문 샛길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사고 위험도 큽니다.br br 국립공원에서 겨우살이 등 임산물을 불법으로 채취하다 적발되면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됩니다.br br YTN 이승윤[risungyoon@ytn.co.kr]입니다.br br ▶ 기사 원문 : ▶ 제보 안내 : , 모바일앱, 8585@ytn.co.


User: YTN news

Views: 1

Uploaded: 2017-11-15

Duration: 0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