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황교안 즉각 탄핵"...與 "정치공세 중단" / YTN (Yes! Top News)

野 "황교안 즉각 탄핵"...與 "정치공세 중단" / YTN (Yes! Top News)

[앵커]br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특검 연장 불허 입장을 밝히자 야권은 황교안 총리 탄핵 카드를 꺼냈습니다.br br 총리 탄핵은 대통령 탄핵보다 의결 정족수가 적지만, 여당인 자유한국당이 표결을 가로막고 있어서 탄핵안 처리는 만만치 않은 상황입니다.br br 장아영 기자입니다.br br [기자]br 황교안 권한대행이 특검 연장을 끝내 거부하자 야 4당 원내대표가 급하게 모였습니다.br br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즉각 황교안 총리 탄핵을 주장했습니다.br br 청와대 압수수색을 불허하고 특검법으로 보장한 수사 기간을 강제 종료한 것만으로도, 탄핵 사유가 된다고 봤습니다.br br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특검 연장은) 법률적으로 당연히 해야 할 일인데 마치 본인에게 권한이 있는 것으로 해석해서 불승인 한 것이 저는 상당히 법리적으로도 문제가 있고 본인의 권한을 넘어선 일이다.]br br 일단 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만 찬성해도 국무총리 탄핵안 통과에 필요한 본회의 정족수 151명을 충족합니다.br br 문제는 절차입니다.br br 다음 달 2일까지 열리는 2월 임시국회 안에 처리하기는 불가능하고, 3월 임시국회를 소집해서 표결해야 하는데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반대할 것으로 보입니다.br br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황교안 대행이 혹시 대권에 출마할까 봐 기선을 제압하려는 목적도 있고, 탄핵 결정에 어떤 정치적 압력을 넣기 위한 수단도 있기 때문에….]br br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 : 법상 안 되는 것은 안 되는 것입니다. 사유가 탄핵할 수가 없습니다. 매우 안타깝습니다.]br br 황 총리 탄핵 외에 야당은 새 특검법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br br 현재 특검 조직을 그대로 두고 수사 기간을 최대 50일까지 늘리는 '박영수 특검 시즌 2'를 만드는 법안입니다.br br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 : (19대 국회 때) 테러방지법을 직권상정해서 통과시켰습니다. 그때 비하면 지금은 초초 비상사태입니다.]br br 하지만 새 특검법 역시 여당인 자유한국당이 가로막을 것으로 보이고,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요건에 해당하는지에 대해서도 논란이 있어서 법안 처리를 놓고 여야 대치가 심화할 전망입니다.br br YTN 장아영[jay24@ytn.co.kr]입니다.br br ▶ 기사 원문 : ▶ 제보 안내 : , 모바일앱, 8585@ytn.co.


User: YTN news

Views: 0

Uploaded: 2017-11-15

Duration: 02:35

Your Page Tit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