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 경찰 "김정남 얼굴에서 독극물 VX 검출" / YTN (Yes! Top News)

말레이 경찰 "김정남 얼굴에서 독극물 VX 검출" / YTN (Yes! Top News)

[앵커]br 말레이시아 경찰이 보도자료를 통해 김정남의 얼굴에서 신경가스인 VX가 검출됐다고 밝혔습니다.br br 이에 따라 김정남의 사망 원인은 북한이 주장한 심장마비가 아니라 독극물에 의한 피살로 결론이 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br br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현지 연결하겠습니다, 조태현 기자!br br 어떤 물질, 어떤 독성물질에 의해서 사망을 했을까 상당히 궁금했었는데 말레이시아 경찰이 김정남의 얼굴에서 신경작용제인 VX가 검출됐다고 공식 발표했죠?br br [기자]br 오늘 아침의 발표 내용을 살펴보면 말레이시아 경찰이 화학청의 조사 결과를 받아서 오늘 오전에 두 장짜리 보도자료를 냈습니다.br br 이 내용을 보면 김정남의 눈 점막과 또 얼굴을 조사한 결과 이곳에서 VX 신경작용제가 발견됐다는 내용이었습니다.br br 이 VX 신경작용제에 대해서 조금 설명을 하자면 1950년대에 영국에서 만들어진 물질입니다.br br 지금 독성을 따져보면 일본에서 옴진리교 사건 때 문제가 됐던 사린가스보다 피부를 통해서 침투됐을 때 독성이 100배 정도 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br br 만약에 이것이 호흡기로 직접 들어갔다 그러면 여기에서 또 2배 정도 독성이 강하다고 지금 전해져 있습니다.br br 상당히 강한 독성을 가진 물질이기 때문에 화학무기금지협약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금지한 물질입니다.br br 하지만 북한은 이 협약에 가입돼 있지 않습니다.br br 일반인 역시 화학적으로 이것을 물질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br br 하지만 상당히 위험하고 상당히 숙련된 사람만이 만들어낼 수 있다고 하고요.br br 따라서 이번 사건에서 보면 여성 2명이 손으로 김정남의 얼굴에 무엇인가를 바른 듯한 모습이 보였는데 이 경우는 지금 로션에다가 VX 신경작용제를 약간 섞어서 사용한 것이 아닌가, 이렇게 추정해 볼 수 있겠습니다.br br [앵커]br 그렇다면 북한이 주장해왔던 심장마비에 의한 사망이 아니라 독극물에 의한 피살이다, 이렇게 결론이 내려지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거죠?br br [기자]br 초반부터 말레이시아 주재 북한대사관은 이 사건을 조사하는 말레이시아 경찰이 김정남이 심장마비, 쇼크사를 했다.br br 이렇게 밝혔습니다.br br 자연사라는 뜻인데요.br br 하지만 이렇게 VX 신경작용제가 검출이 되면서 북한의 주장은 완전히 신빙성을 잃게 됐습니다.br br 이것이 자연사로 전혀 볼 수 없고 VX, 자연상에 존재하지 않는 물질이 검출된 것이기 때문... (중략)br br ▶ 기사 원문 : ▶ 제보 안내 : , 모바일앱, 8585@ytn.co.


User: YTN news

Views: 12

Uploaded: 2017-11-15

Duration: 04:08

Your Page Tit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