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지출 1/3 육아에 사용...실속 육아 뜬다 / YTN (Yes! Top News)

가계지출 1/3 육아에 사용...실속 육아 뜬다 / YTN (Yes! Top News)

[앵커]br 어머니 10명 중 9명은 육아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br br 이에 따라 돌잔치 규모를 줄이거나 육아용품을 물려받는 '실속 육아'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br br 보도에 이승윤 기자입니다.br br [기자]br 두 아이의 엄마인 유기순 씨는 하루 6시간만 일하는 유연 근무제를 택했습니다.br br 일도 중요하지만, 아이를 키우는 게 더없이 큰 행복을 주기 때문입니다.br br [유기순 유연 근무제 선택 전화 상담사 : 다른 애들 등원할 때 등원하고 다른 애들 하원할 때 하원시키고 하니까 그게 (부담이) 없으니까….]br br 지난해 하반기 여성가족부가 만 9세 이하 자녀를 둔 어머니 천2백여 명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2는 이처럼 아이를 키우는 것이 행복하다고 응답했습니다.br br 하지만 응답자의 90는 육아 비용이 부담된다고 답했습니다.br br 실제로 가구당 월평균 소비 지출액 346만 원 가운데 31가 어린이집이나 사교육비 등 육아에 쓰였습니다.br br 비용 부담이 크다 보니 거품을 최대한 빼는 '실속 육아'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br br 보통 첫째 자녀의 돌잔치에 260만 원이 드는데, 응답자의 92가 앞으로 소규모 돌잔치를 하겠다고 답했습니다.br br 또 93는 친인척과 친구로부터 책과 완구, 옷, 신발 등 육아용품을 물려받아 사용했고 만족도도 높았습니다.br br 이런 방식에 따라 첫째 자녀에게 월 80만 원 정도 들어간 육아비용은 둘째, 셋째로 내려가면 절반 수준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br br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여성가족부는 실속 있는 육아 문화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br br YTN 이승윤[risungyoon@ytn.co.kr]입니다.br br ▶ 기사 원문 : ▶ 제보 안내 : , 모바일앱, 8585@ytn.co.


User: YTN news

Views: 1

Uploaded: 2017-11-15

Duration: 02:03

Your Page Tit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