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의 경제읽기] 달라지는 종부세…"내년 부부공동 1주택자 상위 1%만 납부"

[김대호의 경제읽기] 달라지는 종부세…"내년 부부공동 1주택자 상위 1%만 납부"

[김대호의 경제읽기] 달라지는 종부세…"내년 부부공동 1주택자 상위 1만 납부"br br br 정부가 제시한 세제개편안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부부공동명의 1주택자는 상위 1 이내 주택을 보유한 사람만 종부세를 부담하게 될 예정입니다.br br 같은 주택이어도 단독명의자에 비해 부부공동명의의 세 부담이 적을 거란 분석도 나오는데요.br br 관련 내용,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br br 안녕하세요?br br 2022년 세법 개정안의 종합부동산세 기본공제 기준이 조정되면서 부부공동명의 1주택자의 공제 기준도 함께 오르게 됐습니다. 부부공동명의자 기준으로 상위 1 이내 주택을 보유한 사람만 종부세를 부담하게 됐다는데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신다면요?br br 같은 주택 단독명의자에 비해 부부공동명의자의 세 부담이 더 적을 거란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종부세 부담, 얼마나 차이가 나게 될까요?br br 한편 단독명의자의 종부세는 올해 크게 낮아졌다가 내년에 소폭 증가하게 될 전망입니다. 정부가 지난해 95였던 공정시장가액 비율을 올해에 한해 60로 끌어내린 후 내년 80 안팎으로 복귀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이기 때문인데요. 공정시장가액 비율은 무엇이고 종부세에 어떤 영향을 주는 건가요?br br 은행 관련 금융사고가 끊이지 않자 금융감독원이 강력한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우리은행의 700억 원 횡령을 비롯, 크고 작은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인데요. 최근 발생한 횡령사고 규모, 어느정도인가요?br br 금융감독원은 은행 직원에 대한 명령 휴가제 강화 등 금융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는데 예상 실효성은 어떤가요?br br 전국 주유소 휘발유 평균 가격이 4개월 만에 1,800원대에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가 유류세 인하 폭을 37까지 확대한 효과가 드디어 나타나기 시작한걸까요?br br 다만 경유 가격은 아직 1,900원대 후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User: 연합뉴스TV

Views: 20

Uploaded: 2022-08-01

Duration: 1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