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의 경제읽기] 은행 '카드대출' 연체 급증…제2의 카드대란 오나?

[김대호의 경제읽기] 은행 '카드대출' 연체 급증…제2의 카드대란 오나?

[김대호의 경제읽기] 은행 '카드대출' 연체 급증…제2의 카드대란 오나?br br br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br br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br br 안녕하세요?br br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등 일반은행의 신용카드 대출 연체율이 3대를 넘겼습니다. 10여 년 만에 최고 수준이라는데 구체적으로 얼마나 늘어난 건가요?br br 취약 차주들이 1금융권은 물론 2금융권에서도 대출받기 어려워지자 상대적으로 이자율이 높은 단기 카드 대출을 이용한 결과로도 해석되는데 우리 경제에 확실히 나쁜 신호인 거죠?br br 연체율이 3 후반대로 올라설 경우 2003~2005년 카드 사태 이후 최고치를 경신할 수 있는 상황인데 가능성은 어떤가요? 과거 '카드 사태' 때 우리 경제가 받은 충격은 어느 정도였나요?br br 빚을 제때 못 갚는 서민과 소상공인이 늘어나면서 금융 공공기관의 대위변제액이 전년보다 2배 넘게 급증한 상황입니다. 고금리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불법 사금융으로 내몰리는 취약차주에 대한 염려도 큰데 대비가 필요하지 않을까요?br br 다음 주제도 짚어보겠습니다. 지난 밤사이 나스닥이 사상 최초로 1만 7,000선을 돌파했습니다.


User: 연합뉴스TV

Views: 1

Uploaded: 2024-05-29

Duration: 12:26

Your Page Title